이비인후과Otorhinolaryngology

맞춤형 치료로 건강한 귀, 코, 목을 건강하게 되돌려 드립니다.

이비인후과는 귀(이과), 코(비과), 목(두경부외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는 중이염, 비염, 부비동염, 코 알레르기, 편도선, 후두염 등 귀, 코, 목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인천사랑병원 이비인후과는 개개인의 증상에 맞추어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진료분야 / 클리닉

어지럼증

  • 원인 : 현기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말초성 질환에는 양성돌발성체위성 현기증, 전정신경염 또는 내이염, 메니에르병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돌발성난청, 약물이독성 현기증, 외림프누공, 청신경 종양 등이 현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작은 혈관에 지방 덩어리가 끼는 경우 내이나 중추신경계에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이로 인한 기능의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즉, 뇌졸중 또는 중풍의 한 유형으로 현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혹 뇌종양, 특히 청신경 종양으로 인하여 현기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지럼증 대표질환, 이석증 : 내이 이석기관의 이석이 떨어져 나와 세반고리관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병으로 머리를 특정방향으로 움직일 때, 갑자기 일시적으로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지러움증은 일시적이며 수분 이상 지속되지 않고, 청각에 의한 증상은 동반하지 않습니다. 어지러움증에 의한 오심이나 구토가 동반될 수 있고 어지러움증은 반복함에 따라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는 이석의 위치에 따라 물리적 이석제거 운동치료로 치유될 수 있으며, 이러한 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 대표질환_내이염 : 내이염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내이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이러한 염증은 내이의 와우나 전정미로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난청, 이명, 어지러움증과 몸의 불균형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내이염은 중이염, 뇌막염, 두부외상, 바이러스성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게 되며, 내이의 손상 정도에 따라 청력이나 전정 기능의 회복 정도가 다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