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학과Family Medicine

건강검진부터 금연, 비만클리닉까지 포괄적인 의료를 제공

가정의학과는 현재 질병이나 불편한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전 연령에 걸쳐 환자와 그 가족에게 개별적이고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의료를 제공하는 진료과입니다. 가정의학은 초기의 접촉과 첫 평가에서부터 만성적인 문제들의 관리 전반을 다루며 종합적인 의료를 수행합니다. 인천사랑병원 가정의학과는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를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과 관리, 건강 상태의 유지, 지속적인 환자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주요 진료분야 / 클리닉

여행자클리닉

해외여행이 보편화되면서 여행 중이나 귀국 후 건강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 여행자의 건강관리가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의 유명 관광지 같은 경우는 위생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동남아 ·남미·아프리카 등의 오지의 경우 지역마다 토착되어 있는 감염 질병 및 풍토병 등이 있으며 기후도 다양하고 생활습관이 달라서 예상 하지 못한 여러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천사랑병원 여행자 클리닉에서는 방문객에 대해서 해당 여행지에 따른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 및 안내서를 지급하고 풍토병·감염성 질환 예방을 위해 필요 시 예방백신이나 예방약 등을 처방해 드립니다.

만성질환

만성질환은 질병의 발생과 진행에 식습관·운동습관·휴양·흡연·음주 등의 생활 습관이 미치는 영향을 받는 질환군을 말합니다. 고혈압·당뇨·비만·고지혈증·동맥경화·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만성폐쇄성폐질환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려면 식습관을 개선하고 술을 줄여야 합니다.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싱겁게 먹을 것을, 구체적으로는 염분을 하루 6g 이하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과일, 채소, 저지방 식품을 먹 을 것이 권장되며, 지방 중에서는 특히 포화지방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술은 적당히 마실 것을 권하고 있는데 남자는 하루 2잔, 여자는 하루 1잔 이하로 마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금연 또한 중요합니다. 본인만의 노력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거나 니코틴, 부프로피온, 바레니클린과 같은 약물을 사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많이 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해야 하며, 특히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을 위해 식사조절과 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